전 세계적으로 수백만 명의 건강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비만은 유전적, 환경적, 행동적 원인과 앉아서 생활하는 생활 방식, 잘못된 식습관, 유전적 소인 등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유전적 요인은 체중 증가에 대한 민감성에 영향을 주며 환경 요인은 고칼로리 음식에 대한 쉬운 접근, 신체 활동 기회의 제한, 건강에 해로운 생활 방식을 조장하는 사회적 규범 등이 영향을 줍니다.
성장기 아이들의 비만은 성장에 필요한 영양의 불균을 초래하고 면역력의 약화와 각종 질병이 발생 위험을 높여줍니다. 비만은 가공식품의 보편화, 주로 앉아서 일하는 직업 등 현대의 기술 발전으로 인해 칼로리 섭취량은 증가했지만 신체 활동량이 감소하여 그 발생률이 더욱 증가하고 있습니다. 비만은 미용상의 문제를 넘어 심혈관 질환, 당뇨병, 특정 암, 근골격계 질환 등 수많은 심각한 건강 문제와도 연결되어 있어 전 세계적으로 상당한 부담을 주고 있습니다. 비만에서 지방 조직에 유발되는 염증은 인슐린 저항성을 증가시키고 대사 항상성을 방해하며 비만과 관련이 있는 제2형 당뇨병의 발병률을 높여줍니다.
비만을 치료하려면 다이어트와 운동에 대한 단순한 개념을 넘어서 적극적인 접근 방식이 필요합니다. 인지 행동 치료를 포함한 행동 치료는 비만의 심리적 불안을 해결하고 건강한 생활 방식의 변화를 촉진하는 좋은 치료 방법입니다. 식욕과 신진대사를 조절하는 약물요법도 생활 방식을 변화시키는 보조 수단으로 작용하여 체중 관리에 어려움을 겪는 개인에게 추가적인 치료 방법이 됩니다. 침습적이지만 매우 효과적인 방법인 비만 수술은 심각한 비만 환자에게 혁신적인 결과를 제공하여 체중 감량을 촉진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은 생활 방식의 변화 및 약물 치료가 불충분한 것으로 입증된 경우에 적용됩니다.